[6회차] 실패

지난 5회차에서는 성공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는데요,
성공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니 자연스레 실패에 대해서도 말이 나옵니다.

모두가 실패를 합니다.
작은 실패, 큰 실패 각자 다른 스토리를 가지고 있죠.

아직 젊은 어른인 우리들은 큰 실패를 경험해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.
그에 반해 남들과 공유하기 힘들 정도로 큰 실패를 겪은 사람도 있습니다.

성공 스토리는 누구나 좋아합니다. 잘 나가는 사람에게는 모두가 잘 보이려 하죠.
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.
평소 만나는 사람들과는 나누기 힘들었던 이야기, 나의 실패 스토리.

따뜻한 가슴으로 서로의 실패를 안아주고,
어쩌면 깊고 어두운 면모도 공유할 수 있는 ‘우리’ 로 성장합니다.

*미션수행 필수!
(미션은 전 회차가 끝난 후 매니저를 통해 공지되며, 각자 수행한 미션을 토대로 대화를 나눕니다.)


<모티프 볼거리> Failure

저는 제 인생에서 실패를 여러번 거듭하였습니다. 그리고 또 실패 하였습니다. 그리고 그게 제가 성공을 한 이유입니다.

마이클 조던

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아마 고전 명언일 것입니다. 고전이라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집니다. . 당장 1주면 사라지는 인기차트 음악들을 생각해보면, 고전이 주는 의미는 상당하죠. 실패는 우리보다 일찍 삶에서 도전을 한 사람들에게 중요했음을 알려줍니다.

생각해보면 우리 인생은 실패의 연속이지 않나요? 걸음마부터 해서 자전거 타기, 운전 등등 우리는 실패의 결정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껍니다.

하지만 우리는 어른이 되면서 점점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 같아요. 점점 도전을 꺼려하고, 남들이 하는 것만을 쫓게 되더라구요. 우리는 도전을 두려워 하지 않고, 실패에 맞설 수 있을 까요?

조던피터슨은 이렇게 얘기합니다. “작가가 되고 싶은데 글 쓰기가 두려운가? 그런데 만일 누군가가 여러분의 머리에다 총을 대고 ‘100페이지 논문을 써야 한다’고 말하면 쓰지 않을것인가?”

우리는 실패를 하고 또 해야, 더 나아질껄 아는데도, 섣불리 실패를 하려 않습니다. 무언가를 하지 않으려고 합리화하고, 갖가지 핑계를 대면서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죠.

다른 사람들과 크게 실패했던 이야기를 공유해보면, 공통점이 있습니다. 그 실패가 좋든 나쁘든, 분명히 교훈과 배울점을 얻었다는 것이죠.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크고 작은 수도없이 많은 실수를 저질러왔다라는 점도 알 수 있죠.

종종 성공한 사람을 보면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. 저 사람은 정말 운이 좋았구나 또는 저 사람은 실수 없이 계속 승승장구 했구나. 과연 그 사람은 정말 실수가 없었을까요?

이 영상에서는 말합니다. 결국 초반에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 처음에 성공한 사람을 이긴다고. 어쩌면 지금 성공한 사람들은 우리가 보이지 않은 곳에서 계속 실패를 했던 것 아닐까요?

다양한 사람들과 실패를 해야하는지, 실패는 좋은 경험인지 이야기 해보면서, 실패에 관한 생각을 확장시켜 보세요. 어쩌면 지금 주저하던 도전을 모임이 끝나자마자 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?

“당신을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당신을 더 강하게 만든다”

프리드리히 니체